g o l d l i f e . t i s t o r y . c o m

[백년전쟁 스페셜에디션] 프레이저 보고서

DOCU/Documentary Written on 2013.05.11 14:07


프레이저 보고서 (FRASER REPORT)
한강의 기적이라 일컬어지는 전후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박정희는 한강의 기적을 이룬 최대공로자로 추앙 받고 있으며 그에 대한 믿음은 박정희 탄신제가 말해주듯 신격화 되어있다. 일왕에게 혈서로 충성을 맹세한 친일행위, 헌법을 파괴한 군사쿠테타, 장기간의 군부 독재, 유신헌법과 긴급조치를 통한 종신 대통령제, 수많은 고문과 의문사 등 인권유린의 문제도 보릿고개를 넘개해준 광명의 지도자란 믿음 앞에는 너무나 하찮게 여겨진다.

의문을 던지는 것조차 무엄한 박정희의 경제성장 신화! 백년전쟁은 무엄한 짓을 저지르려 한다. 정말 그가 한국 경제를 성장시켰는가? 전후 한국경제는 어떤 모습이었고 박정희가 진행한 경제성장계획은 어떻게 만들어졌고 실행되었는가? 그 실체가 우리는 궁금하다! 백년전쟁 스페셜에디션 프레이저보고서는 역사의 밑바닥에 감춰진 진실속에  한발짝 다가서고자 한다.

1. Prologue:  1976년 미국을 흔든 코리아게이트. 미국 의회는 박정희의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2년 후, 의회에 제출된 조사 보고서엔 놀라운 내용이 담겨 있었다.

2. 케네디의 남자들:  가난한 한국인들이 공산주의 혁명을 일으킬까봐 우려했던 미국.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은 한국문제 태스크 포스팀을 가동했다. 그리고 한국의 운명을 바꾸는 전략을 수립한다.

3. 얍삽한 사무라이들:  한국을 경제 식민지로 만들어라! 그러기 위해선 친일파 대통령이 필요하다. 일본 극우세력은 박정희를 주시했다. 박정희는 과연 어떤 행동을 했을까?

4. 수출주도형 국가의 탄생:  '우리 민족의 나갈 길'을 제시한 박정희. 그는 자신이 '경제발전의 영도자'임을 완벽하게 보여주기 시작했다. 그리고 힘센 미국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당당함은 오래 갈 수 없었다.

5. 채찍과 당근:  "우리는 그에게 통치의 기본을 가르치려고 노력했다" . 미국이 박정희를 다루는 두 가지 방법은 채찍과 당근 정책이었다.

RELATED ARTICLES:
multiThink blog

Comments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rlshtl BlogIcon 파란나라 on 2013.05.06 21:3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건 잘못됫어요

    http://blog.naver.com/rlshtl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