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o l d l i f e . t i s t o r y . c o m

'이슈 털어주는 남자' 김중배의 <30대 정치학>

SISA/Talks Written on 2012.10.11 23:03


[현주의 책] 〈30대 정치학〉 김종배 시사평론가
"정치와 연애하면 밥 먹여준다"
오빠와 누나를 사랑했던 팬클럽 1세대들의 화려한 부활.
'이슈 털어주는 남자' 시사평론가 김종배의 〈30대 정치학〉

 90년대 바람이 분다. 영화와 드라마, 음악은 물론 정치 영역까지. 386세대와 88만원 세대에 끼어 숨죽였던 30대들. 그들이 90년대의 부활과 함께 강력한 정치세력으로 떠올랐다. 김종배 작가는 정치를 밥, 연애, 생활이라고 정의한다. 다가올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우리는 누구와 사랑을 하고, 마주 앉아 밥을 먹어야 할까? '이털남' 김종배가 '내 사람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한 연애 특강을 펼친다.

30대 정치학 - 신자유주의와 1990년대 문화, SNS가 만들어낸 리모델링 세대
한국의 30대, 그들은 누구인가. 문화 세대에서 정치 세대로, 30대와 한국 정치를 리모델링하다. [시선집중]의 '뉴스 브리핑' 코너를 10년 이상 이끌어오다 '외압'에 의해 하차한 김종배의 정치 분석서이다.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1990년대적 경험에 대한 분석이자, 사회의 주춧돌이 된 30대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 분석이다.

동시에 이들이 한국 정치의 지형을 어떻게 바꾸어놓고 있는지, 그래서 한국 정치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조망하는 책이기도 하다. 이렇게 30대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들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저자는 광범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다. 또 객관적인 데이터뿐 아니라 세대 그룹 집중 인터뷰라는 독특한 방식을 적용해, 질적/양적 방법론 모두를 활용한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