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o l d l i f e . t i s t o r y . c o m

동요 속의 다리 런던교(London Bridge)

World Tour/Travel Written on 2008.04.04 08:14
런던교(London Bridge)는 영국 런던 사우스워크 자치구의 버러하이가와 런던 시의 킹윌리엄가 사이에 있는 템스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이다.

자주 부르는 동요 속의 유명한 올드 런던 브리지(The Old London Bridge)는 1176~1209년 사이에 콜처치의 피터에 의해서 건설되었는데, 로마 제국 말기와 초기 중세에 건설된 여러 목조 교량들 중 마지막 남은 것들을 대체하게 되었다. 폭이 다양한 교각 위에 건설된 19개의 아치들은 그 폭이 너무 좁아서 강물이 흘러내려가면서 와류를 형성했다. 가장 넓은 아치는 폭이 10.4m이고 가장 좁은 것은 폭이 약 4.6m이다.
강의 중앙에 있는 가장 높은 교각 위에는 예배당이 있다. 방어탑이 도개교 쪽으로 약간 돌출하며 있으며 또다른 방어탑이 사우스워크 쪽 강가에 세워져 있다. 완공된 후 3년이 지나 화재에 의해서 심하게 파손되었으며, 이후에도 여러 재난이 계속되었다.

이와 같은 재난에도 불구하고 수백 년 동안 우수한 주거용지와 사업용지로서 계속 이용되었고 다리상의 도로가 가옥과 상점으로 채워졌는데, 이중 여러 개는 강 위로 돌출하여 있었다. 이 다리는 시내 상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건설된 웨스트민스터 다리가 완공되기 전인 1740년대까지는 템스 강을 가로지르는 유일한 교량이었다.

1750년대에 찰스 러벨리에 의해서 대대적인 보수공사가 있었으며, 1820년대에 이르러 존 레니 경이 설계하고 그의 아들에 의해서 건설된 뉴 런던 브리지(New London Bridge)를 통해 예전의 구조를 헐어내고 완전히 새로운 구조물로 변신했다. 뉴 런던 브리지는 5개의 아치만으로 건설되었는데, 중앙에 있는 아치의 경간은 45.7m이다.
1960년대에 다시 보수공사가 있었는데, 이 다리의 석조 조각물은 분해를 해서 대서양을 횡단하여 미국까지 건너가게 되었으며, 철근 콘크리트 심재 위에 새로 부착하여 애리조나 주의 레이크하바수 시에 재건축되어 관광 명소가 되었다.  @출처: [Daum백과사전]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