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o l d l i f e . t i s t o r y . c o m

체 게바라 - 불굴의 의지로 불의에 맞섰던 이상주의 혁명가

DOCU/Documentary Written on 2008.07.01 01:43

체 게바라(Che Guevara: 1928년 6월 14일 아르헨티나 출생 ~ 1967년 10월 9일 사망)는 악랄한 독재와 불의에 맞서 온갖 시련과 험난한 과정을 겪고 승리하여 영광과 권위를 누렸으나 결코 변하지 않는 자유의 의지로 또다시 불의에 무력투쟁한 체 게바라는 전 세계 이상주의자들의 영원한 영웅이며, 그에 언행은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체 게바라의 원래 이름은 에르네스토 라파엘 게바라 데 라 세르나(Ernesto Rafael Guevara de la Serna)이다. '체 게바라'에서 '체'는 아르헨티나 사람들이 처음 대화를 시작할 때 감탄사로 주로 쓰며 '체'는 대략 '이봐,자네'를 뜻이라 하고 게바라가 유난히 '체'를 자주 사용하는 습관이 있어 쿠바혁명때부터 '체'라는 별명으로 불리웠기 때문에 '체 게바라'로 세계적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체 게바라(Che Guevara)는 아르헨티나의 유복한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1953년에 부에노스아이레스 의학대학을 졸업한 후 과테말라에서 독재정치에 반대하는 정치운동을 하다가 멕시코로 망명하였다. 멕시코에서 자신처럼 망명하던 쿠바출신의 사회주의 혁명가들과 알게 되였으며, 그 때부터 그들과 함께 쿠바혁명 승리를 위해 활동하였다.

1959년 체 게바라는 피델 카스트로가 이끄는 쿠바혁명가들과 함께 친미성향의 바티스타 독재정권에 반대하는 쿠바혁명에 참여하여 바티스타 독재정권을 붕괴시키고 민주주의혁명을 이루게 되었다. 쿠바혁명 승리후 체 케바라는 쿠바국립은행총재, 쿠바산업부장관 등을 지내며 영광과 권위를 누렸으나 안주하지 않고 또다른 독재와 불의에 대항하기 위해 새로운 혁명을 찾아 떠났다.

1965년 쿠바에서 볼리비아로 옮겨 바리엔토스 독재정권을 상대로 지속적인 게릴라전을 벌였으나, 1966년 가을 볼리비아의 산악지대에서 게릴라 부대를 조직한 후 라틴아메리카 전체의 혁명을 계획하고 활동하던 중 1967년 10월 볼리비아 산중에서 정부군에게 잡혀 총살당했다.

총살 후 그의 시신은 정부에 의해 언론에 공개되었으나, 체 게바라를 하찮은 인간으로 보이게 하려는 의도와 달리, 그의 모습이 예수와 비교되면서 다시 많은 이들의 추앙을 받게 되었다. 그의 시신은 30년후 볼리비아에서 발굴되어 그가 혁명가로 활동했던 참모들과 함께 쿠바 산타클라라 시의 기념관에 매장되었다.

체 게바라는 사후에 전 세계적으로 '체 게바라 열풍'을 일으킬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아르헨티나 의사의 자리를 버리고 라틴아메리카를 위해 혁명에 뛰어들어 독재와 불의에 무력투쟁으로 맞선 혁명가로, 쿠바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도 이를 박차고 또 다른 혁명을 위해 헌신하는 숭고한 모습이 사람들을 감동시켰기 때문이다. 당시 쿠바에 살았던 사람들은 체 게바라를 ‘아바나 백작’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체 게바라가 아이들에게 보내는 마지막 편지(1965년)
사랑하는 일디타, 알레이디타, 카밀로, 셀리아, 에르네스토에게.
혹시라도 너희들이 이 편지를 읽어야 한다면, 그건 내가 이제 너희들과 같이 있지 못하기 때문일거야. 무엇보다도 세계 어디서든 불의가 저질러지면 그것에 깊이 분노할 줄 알아야 한다. 그게 어떤 불의이건 어떤 사람에게 저질러진 불의이건 상관없이. 이게 혁명가가가 가진 가장 아름다운 자질이란다. 아이들아, 영원히 안녕, 하지만 난 아직도 너희를 볼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단다. 사랑을 듬뿍 담은 정다운 입맞춤과 포옹을 보낸다.



월터 셀러스 감독이 제작한 아름다운 배경음악의 '모터사이클다이어리(Motorcycle Diaries)'가 2004년에 개봉되었다. 1950년대에 푸세가 친구 그라나다와 함께 남미대륙을 횡단하는 여행 이야기로 그들에게 오토바이 여행은 자신들이 알고 있던 현실과는 다른 세상의 불합리함과  억압받고 가난한 그리고 나병으로 고통받는 인디오들과 민중들의 아픔을 이해하는 기회였다. 바로 극중 푸세가 훗날 역사상 가장 현명하고 인간적인 지도자로 추앙 받은 혁명가 '체 게바라'다. (Movieclips Trailer Vault)

체 게바라 평전
- 지은이: 장 코르미에(Jean Cormier)
장 코르미에는 <파르지앵>의 전문작가로서 체게바라 관해서는 타의 추정을 불허한 만한 전문가로 인정을 받아왔다. 그는 1981년부터 체 게바라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것을 집대성한 이 책은 프랑스에서 출간되자마자 오랫동안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켰고, 세계 각국에서 번역 출간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체 게바라(Che Guevara)' 명언들



Comments
  1.   Wallace on 2010.08.06 10:0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Be a realist, but have an unrealistic dream in your mind.

Post a Comment..